FORUM

블로그

[조직문화] 조직개발(OD)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 지식
  • 2023-10-23
  • 246

[AI 요약]

 

조직개발은 다양한 정의가 있습니다. 조직개발의 선구자인 리처드 베커드(Richard Beckhard)의 1969년 정의는 조직 전체에 걸친 계획적인 노력으로, 최고 경영진이 관리하며 행동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조직 효과성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버크(Burke)와 브래드포드(Bradford)는 2005년 정의에서 인간주의적 가치, 행동과학 응용, 개방 체제 이론 등에 기반하여 전체적인 조직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해 외부 환경, 미션, 전략, 리더십, 문화 등 주요 조직 차원들 간의 정합성을 개선하는 계획된 변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커링스(Cummings)와 월리(Worley)는 <조직개발과 변화>에서 행동과학 지식을 전면적으로 적용하거나 전이시켜서 계획적으로 전략, 구조 및 과정을 개발하고 개선하여 조직 내외부 요소를 고려한 향상된 조직효과성을 목표로 한다고 제시합니다.

 

앤더슨(Anderson)은 2020년판에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개입 기법에 의한 변화를 추구하며 조직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및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고 정의합니다.

 

 


 

 

조직개발은 사회와 행동 과학 지식이 필수이며 자신의 관심 분야를 꾸준히 학습하고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단일 인물에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집단 협력이 필요합니다.

"조직개발에는 정답이 없다"라는 말도 있지만 연구 결과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능성 있는 접근법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업무 역량 강화와 함께 사회 및 행동 과학 연구 결과를 기준으로 명확한 방법론 도출에 주력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조직개발은 계속해서 배워나가야 하는 분야입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24067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