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블로그

역량모델을 고려해서 축구 감독을 선발해 봐요
  • 2024-03-14
  • 199

[ AI 요약 ] 

 

대한축구협회는 최근 클린스만 감독 이후 국가대표팀의 임시 감독으로 황선홍 올림픽대표팀 감독을 선임하였습니다.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는 새 사령탑의 조건으로 전술적 역량, 취약 포지션 해결, 지도자로서 성과, 대회 경험, 소통 능력, 리더십, 코치진 구성 능력, 성적을 낼 수 있는 능력 등 8가지를 고려했습니다.

 

 


 

 

해외의 축구 감독 역량 모델을 참고하면, 전미 축구코치협회의 더그 윌리엄슨은 감독직 수행을 위한 능력으로 명확하고 일관된 방향 제시, 결과 지향, 인적 자원 최대화, 수행 중심, 시스템 관리의 역량별로 각각 구체적인 행동지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역량 표는 전체 글 참조)

 

이러한 역량 모델을 참고해 우리나라에 필요한 역량을 더하고, 꼭 갖춰야 할 지식과 경험을 추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요구 역량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선발이 가능해집니다.

 

후보 감독에 대한 역량 검증은 서류전형, 심층면접, 롤플레이, 체계적인 평판 조회 등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임자를 발탁할 수 있습니다.

 

임시 감독으로 선임된 황선홍 감독은 오는 3월 A대표팀의 경기를 지휘한 후, 올림픽대표팀 감독의 겸직 문제를 교통정리해야 합니다. 한국 축구대표팀과 올림픽대표팀 모두, 유능한 지휘자를 만나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37627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