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블로그
명상이 성격을 바꿀 수 있습니다.
- 2023-07-21
- 236
일반적으로 사람의 성격은 바뀌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국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홈페이지의 성격에 관한 다음 설명에서도 성격은 “지속적인”(enduring) 속성이라고 합니다.
Personality refers to the enduring characteristics and behavior that comprise a person’s unique adjustment to life, including major traits, interests, drives, values, self-concept, abilities, and emotional patterns.
|
그런데, 근래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성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뇌 활동과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또 주의력, 자기 인식, 연민과 같은 성격 특성의 변화도 유발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주의력 명상 훈련이 주의력 증가와 신경증 감소로 이어졌다고 하고, 어떤 연구에서는 자비 명상 훈련이 연민 증가와 공격성 감소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명상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성격을 바꿀 수 있다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
위와 같은 명상의 결과는 주요 성격 요인인 정서적 안정성, 정직겸손성, 친화성, 사교성, 성실성, 개방성 등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만, 명상은 성격 변화의 빠른 해결책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정기적으로 연습해야만 상당한 결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노력할 의향이 있다면 명상은 개인적 변화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하겠습니다.
명상이 어떻게 성격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다음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151806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