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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치를 위한 ICF의 8가지 코칭 핵심역량
- 202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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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요약 ]
코칭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강력한 도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문 코치 자격증 취득 및 코칭 문화 확산 등 코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코치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국제코칭연맹(ICF)은 코칭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8가지 핵심 역량을 제시했습니다. 이 핵심 역량은 크게 기반(Foundation), 관계 형성(Co-creating the Relationship), 의사소통(Communicating Effectively), 학습과 성장 촉진(Cultivating Learning and Growth) 4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체 역량 표는 공식 티스토리 블로그 참조)
1. 기반(Foundation)
- 윤리적 실천: 코칭 윤리 원칙과 표준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고객의 비밀을 유지하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행동합니다.
- 코칭 마인드셋: 고객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믿음을 가지고, 고객의 성장에 헌신하며, 편견 없이 고객의 말에 귀 기울입니다.
2. 관계 형성(Co-creating the Relationship)
- 합의 설정 및 유지: 코칭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고, 코칭의 룰을 정하고 유지합니다.
- 신뢰와 안전감 조성: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고객에게 존중을 표현하며, 고객에게 집중하고 호기심을 보입니다.
3. 의사소통(Communicating Effectively)
- 적극적 경청: 고객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고객이 더 말하고 싶은 바를 인지하고 탐구합니다.
- 각성 유발: 고객이 통찰하도록 하기 위해 도전하고, 더 많은 아이디어를 고려하도록 고객을 격려합니다.
4. 학습과 성장 촉진(Cultivating Learning and Growth)
- 성장 촉진: 고객이 새로운 통찰을 통합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고객이 학습 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 더 나아가도록 돕습니다.
코칭 역량은 단순한 기술이나 지식을 넘어 리더십, 무조건적 긍정적 관여 등 다양한 태도 요소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능력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사람들이 조직에 많아지면 조직 내 신뢰 형성과 협업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티스토리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