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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나는 리더십 vs. 길러지는 리더십
- 2024-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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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요약 ]
리더십이 타고나는 것인지, 아니면 길러지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은 오랜 시간 지속되어 왔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연구 결과가 있지만, 결론적으로 리더십은 선천적인 요소와 후천적인 발달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일부 연구는 리더십이 선천적인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연구들은 리더십이 훈련과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성격적 특성인 개방성, 신뢰성, 공감과 같은 요소는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이러한 특성들은 대인관계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 목표설정, 전략적 계획과 같은 기술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마인드, 문제해결 능력, 혁신과 같은 경영 지식과 창의적 사고도 마찬가지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자기통제, 영향력, 성취지향과 같은 능력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에 의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변하지 않는 성격 특성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는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자기통제를 통한 감정 관리, 영향력을 행사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성취지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결국, 리더십은 태어나는 측면과 발전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의 성향과 선천적인 특성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학습과 경험을 통해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학습과 발전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리더십이 단순히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질 수 있는 능력임을 시사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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