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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문항, 폐지가 답인가?
  • 2024-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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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Summary ] 

 

교육부에서 교원 다면평가의 서술형 문항에서 성희롱 내용의 답변이 발생하자, 인권위원회는 교육부에 서술형 문항 폐지를 권고했습니다. 과연 문항 폐지가 적절한 대응인지, 서술형 문항의 가치와 한계를 심층적으로 고찰해야 합니다.

 

 


 

 

서술형 문항은 참여자들의 심층적인 이해와 지식을 평가하는데 우수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응답으로 인해 종종 인권 침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서술형 문항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몇 가지 조치가 필요합니다. 

 

첫째, 응답자들에게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인신공격이나 성희롱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둘째, 응답자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응답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방법을 배우면 부적절한 응답이 줄어들 것입니다.

 

셋째, 부적절한 응답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메커니즘도 필요합니다. 지침을 심각하게 위반할 경우에는 이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술형 문항의 폐지 여부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합니다. 서술형 문항은 평가의 정확성과 품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도구이며, 그 가치를 평가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술형 문항은 평가에 매우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부적절한 응답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지침, 응답자 교육, 적절한 피드백 메커니즘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서술형 문항의 폐지 여부는 심사숙고해야 할 사안입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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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bsc_hr/223361024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