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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조회 방법으로 전화 접촉과 시스템 활용 중 어떤 게 좋을까요?
  • 2023-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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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조회를 채용 과정에서 활용하는 회사가 종종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대개 전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했는데, 최근에는 웹사이트에 시스템을 구현하고 평판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평판조회 방법: 전화 VS. 시스템>

구분

전화 접촉

시스템 수집

정보 수집

능동적(active)

수동적(passive)

정보원의 정보제공

동기 수준/노력

덜 필요함

필요함

정보 흐름

상호작용적(interactive)

일방향(unidirectional/unilateral)

운영 비용

높음

낮음



위 표에서 보듯 우선 정보 수집자의 관점에서 볼 때, 전화는 시스템보다 상대적으로 능동적인 방법입니다. 시스템에 의한 정보 수집은 정보원에게 안내해 둔 후에 정보원이 정보를 입력해 주기를 수동적으로 기다려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반대로 뒤집어서 정보원(정보 제공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시스템 수집은 정보원이 정보 제공을 위해 보다 많은 수고를 해야 하고, 따라서 정보원에게 더 높은 수준의 동기부여가 요구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정보원의 응답률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방법의 특성상 시스템 수집은 모든 정보원이 동일한 질문만을 보고 답변을 해야 하며, 정보수집자는 정보원이 입력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비해 전화를 통해 정보를 수집할 때는 정보의 내용이 불분명한 부분이나 보다 심층적으로 탐색할 부분을 정보수집자가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정교하게 파고들어갈 수 있습니다. 


한편, 전화로 하는 평판조회는 정보수집자가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 수집에 비해 운영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물론 시스템으로 평판 정보를 수집할 때는 초기에 일회적인 시스템 개발 비용이 들어갈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질문 항목을 세팅하는 데 추가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평판조회 방법을 생각해 보자면 일차적으로 이메일이나 시스템을 통해 기본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화로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할 경우 정보원이 아주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응답률이 낮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비용도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봤듯이 평판조회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이 따로 있지는 않은 듯합니다. 파악하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 및 평판조회의 목적과 책정 예산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최종 검토: 김은지 컨설턴트)


이미지 출처: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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